안녕하세요.
7월의 마켓밍글 뉴스레터입니다.
먼저 바이럴 성공사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바이럴 마케팅 성공 사례
불닭볶음면
대표적인 바이럴 마케팅의 성공사례에 불닭볶음면 먹기 챌린지를 통해서 유명해진 불닭볶음면이 있습니다. 불닭볶음면 챌린지는 영국남자채널에서 본격적으로 확산되었는데, 이 동영상의 시청 수만 1,118만회에 달합니다. 한참 먹방이 인기가 많았던 우리나라 인터넷 방송시장과 한국에 대한 외국인의 생각에 관심이 많던 분위기를 관통하는 인기있는 동영상이 되었습니다. 이 이후에도 수 많은 외국인들이 불닭볶음면을 먹는 챌린지를 했고, 맵부심이 있는 한국인들도 한번씩 꼭 먹어보는 컵라면이 되었습니다.
아이스 버킷 챌린지
지목을 당하면 얼음물을 맞는 것을 인증하거나 ALS(루게릭병협회)에 100달러를 기부하는 챌린지입니다. 사실 지목을 당하더라도 무시하게 되면 아무일도 벌어지지 않는 상황인데도, 많은 사람들이 좋은일이기도 하며 재미도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챌린지입니다. 지목을 당하면 미션을 수행하고 3명을 지목하는 방식이어서 빠른 속도로 사람들 사이에서 퍼져나갔으며, 유명인들이 챌린지에 도전하게 되면서 확산 속도는 더 빨라졌습니다. 심지어 빌게이츠가 챌린지에 참여하고 유튜브에 인증 영상을 올렸는데, 이 영상은 3,700만의 조회수를 만들어냈습니다. 이로 인해서 ALS의 2013년 들어온 기부금이 180만 달러였는데, 챌린지가 있었던 2014년에는 3,000달러가 들어오면서 16배가 넘는 기부금을 거두어 냈습니다.
이렇듯 좋은 컨텐츠란 4가지 요소를 고려해야합니다.
콘텐츠를 만들 때, 사람들이 좋아하는 요소들과 바이럴이 되도록 만드는 요소를 고려해서 만들어야 합니다.
신기함 : 처음 들어보는 이야기나 장면, 콘텐츠 등으로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야합니다.
재미 : 웃기거나, 흥미롭거나, 귀엽거나, 공감이 가는 등 사람들 사이에서 서로 주고받으며 재미를 느낄만한 요소를 넣어야 합니다.
유용함 : 나와 직접적으로 상관있는 일들, 나에게 이득을 가져다 주는 이야기는 사람들의 관심을 끌게 됩니다.
자기표현 : 이 바이럴 콘텐츠를 다른 사람에게 건내주기만 해도 내가 어떤 사람인지 표현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도 좋습니다.
이 요소들 중에서 적어도 1개를 콘텐츠에 녹여서 만들게 되면,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바이럴 콘텐츠를 만들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바이럴마케팅의 미래에 대해 봤는데요 이러한 마케팅을 잘하는 곳이 있답니다.
바로 공팔리터 인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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