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6월의 마켓밍글 뉴스레터입니다.
먼저 요즘 뜨는 숏폼마케팅을 해야하는 3가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1. 디지털 뉴노멀
디지털 뉴노멀은 디지털 대전환을 기점으로 아날로그적인 프로세스를 디지털 기술로 전환함으로써 전통적인 비즈니스 모델이나 사회 구조를 혁신하는 전략을 의미한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우리 일상이 급속히 디지털 방식으로 재편됐고, 이런 변화가 광범위하게 진행되면서 관련 시장의 규모가 증가했다. 일상생활에 적용돼 빠르게 확산중인 대표적인 사례로는 전자 서명, 인공지능 스피커, 스마트 워치 등을 꼽을 수 있다.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는 앞으로 마케팅 분야에서도 클라우드, 사물인터넷, 인공지능(AI), 블록체인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활발하게 도입돼 추진될 것으로 내다봤다.
2. 팝업스토어 르네상스
팝업스토어 르네상스는 지난 2년 여에 걸친 비대면 환경에서 생겨난 트렌드 중 하나인 ‘기록 문화’와 만나 하나의 마케팅 전략으로 새롭게 부상한 팝업스토어 트렌드다. 기록 문화란, MZ세대 소비자를 중심으로 확산된 사진 촬영 트렌드로 인생네컷, 스냅사진 촬영, 폴라로이드 등 일상을 색다르게 기록하는 문화를 의미한다.
실제로 팝업스토어에 대한 온라인 버즈량은 매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제품 구매 목적으로 매장을 찾던 소비자가 색다르게 브랜드를 체험하고 경험을 공유하기 위해 매장을 찾기 시작했다. 팝업스토어도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구매 여정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과거와 다른 운영전략을 펼쳐야만 오프라인 매장을 떠났던 소비자를 다시 불러 모을 수 있다.
3. 브랜드 세계관
한편, 과거 연예 엔터테인먼트 또는 캐릭터 위주로 전개됐던 브랜드의 세계관을 활용한 마케팅이 점차 다양한 산업으로 확장됨에 따라 세계관 마케팅 트렌드가 내년에도 많은 주목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브랜드 세계관은 세계관 개념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으로 가상의 공간과 캐릭터를 바탕으로 소비자와 상호작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일종의 스토리를 의미한다. 실제로 세계관에 대한 빅데이터 버즈량은 2019년 하반기 29만 9689건에서 같은 기간 대비 2020년 70만 9472건, 2021년 74만 2291건, 2022년 78만 2022건으로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숏폼마케팅에 대한 3가지 예시를 봤는데요 이러한 마케팅을 잘하는 곳이 있답니다.
바로 공팔리터 인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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